본문 바로가기
music class/성악곡 감상

모차르트의 마적

by 김귀자 2010. 12. 24.
 

모차르트가 작곡한 2막으로 된 가극.

[작곡] 모차르트가 작곡한 2막으로 된 가극 K.620이다. 모차르트가 세상을 떠나던 해에 작곡한 그의 마지막 가극으로 최대의 걸작으로 알려져 있다.

[구성 및 특징] <마적>은 독일 고대의 민속 가극인 창가극의 가사와 대사(노래가 아닌 보통 말의 대화)로 되어 있으며, 음악은 독일 민요풍의 노래와 이탈리아 가극풍의 아리아 그리고 프랑스풍의 우아함이 결합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. 따라서 이 작품은 l9세기 독일 가극의 출발점이기도 하다. 대본은 모차르트의 옛 친구이자 그 당시 빈에서 활약하던 작사가(배우?가수?악사?흥행사를 겸한 예능인) 슈카네더의 작품으로 내용은 가공적이고 환상적이다.

[내용] 밤의 여왕의 부탁으로 왕자는 마술피리를 받아 들고 여왕의 딸인 공주를 구하려 간다. 갈 때는 공주를 가둔 남자가 악당인 줄 알았는데, 막상 가보니 여왕이 악당이고 공주를 데리고 있는 남자는 의로운 철학자이다. 왕자는 그 철학자 세계의 일원이 되기 위해, 함께 간 새잡이 파파게노와 함께 침묵수행을 하고 나중에는 공주와 함께 물과 불의 시험을 통과한다. 짝이 없어 슬퍼하던 파파게노도 자기에게 꼭 어울리는 파파게나를 만나 행복해지고, 밤의 여왕의 세계는 무너진다. 서곡과 제l막 제4장에서 파파게노가 부르는 베이스 아리아 <나는 유쾌한 새 잡는 사냥꾼>과 제l막 제5장에서 소프라노가 부르는 밤의 여왕의 아리아는 흔히 따로 연주되는 명곡들이다.

가사내용

지옥의 복수심이 내 가슴 속에 끓어오른다.
죽음과 절망,
죽음과 절망이 내 주위에 불타오른다!
자라스트로가 너로 인하여
죽음의 고통을 겪지 않는다면
너는 더 이상 내 딸이 아니다.
너는 더 이상 내 딸이 아니다.
내 딸이 아니다.
너는 나와 영원히 의절하리라,
너는 나에게 영원히 버림받으리라,
나와 핏줄로 맺어진 모든 인연이 영원히 끊어지리라,
너로 인하여 자라스트로가
죽음으로 창백해지지 않는다면!
들으라, 들으라, 들으라, 복수의 신들이여,
이 어미의 맹세를 들어다오!



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