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자료실/지도안

라 스파뇨라 수업 시나리오

by 김귀자 2011. 2. 21.




 

그럼 이제부터 소질 계발을 위한 개인발표로 작은음악회를 열도록 하겠습니다.

오늘의 첫 순서는 장구의 이○○양 입니다. 박수로 맞아주세요.



독창 (김○○), 피아노(손○○)

 



작지만 아주 정성스런 친구들의 무대였죠? 아주 멋진 모습이었습니다. 그러면 오늘의 학습목표를 알아보도록 합시다.

다함께 읽어봅니다. 힘차게 읽은 후 악곡분석 질문 후 손들기

- 칸초네, 스파뇨라의 뜻 (서○○)

- 빠르기 (이○○)

  그럼 한번 가사를 붙여서 전시에 배웠던 ‘라 스파뇨라’를 불러볼까요?

음악책을 들고 노래합시다.

 

‘라 스파뇨라’ 반주 (교과서 피아노)

이 곡은 같은으뜸음조로 되어있습니다. 같은으뜸음이 무엇일까요? 누가 한번 대답해볼까요? ○○가 대답해보세요.

(같은음을 으뜸음으로 한 장조와 단조와의 관계조 )

아주 잘 말해주었습니다. 피아노로 다가가 ‘고향의 봄’으로 장단조로 바꾸어 설명한다.

악곡분석을 보고 그럼 이 곡의 조성은 무엇으로 되어있을까요?

반주는 라장조 노래 들어가면서 라단조로 바뀌다 나중에 라장조로 바뀌고 있습니다.

그럼 칠판에 그려진 라단조와 라장조의 음계와 건반짚기를 해볼사람?

홍○○와 김○○ 나와서 풀어보세요.

아주 잘했죠? 그럼 피아노로 와서 직접 라단조를 쳐봅니다.

네 아주 잘했습니다. 다시 한번 박수 부탁해요.

 

그럼 이제 책을 보세요. 오늘은 이탈리아 원어로 읽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. 모두 따라 읽어주세요.

아주 잘 읽네요. 그럼 이제 반주에 맞추어 원어로 읽어봅시다. 이 곡의 반주를 해볼 사람?

손○○ 나와서 피아노 반주를 해보세요.

셈여림을 살려서 노래를 합시다. p, f를 잘 살리도록 합니다.

자 이 곡은 겹세도막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. 겹세도막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?

임○○ 학생 나와서 설명하고 악보에 나뉘는 부분을 스티커로 붙여주시고 A,B,C 를 붙여주세요.

(세도막 형식 속에 두도막이나 세도막으로 나뉘어진것) 아주 잘했습니다.

그럼 왈츠의 빠르기를 느껴보기 위해 왈츠를 감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3박자 지휘를 오른손으로 음악에 맞추어서 한번 해봅시다. 지휘해볼 사람?

황○○학생 나와 지휘 해보세요.

그럼 친구의 지휘에 맞추어 원어로 노래해봅시다.

아주 잘했습니다.

그럼 다음은 모둠발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각 모둠은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.

1모둠(노래, 타악기), 2모둠(같은으뜸음조), 3모둠(랩)

네 정말 대단합니다. 특히 마지막 조는 압권이었는데요. 모둠별로 아주 창의적인 연주였습니다.

그럼 지금까지 배웠던 ‘라스파뇨라’를 ○○반주와 ○○의 지휘로 셈여림을 살려 원어로 다시한번 제창해봅시다. 지휘자 반주자 나와주세요.

오늘 정말 잘해주었어요. 그럼 아까 나눠준 형성평가를 풀어보도록 합니다.

다 풀었으면 파워포인트를 보고 대답해봅니다.

다음시간엔 구노의 아베마리아 음정을 익혀오도록 합니다. 수고하셨습니다.


반응형

'자료실 > 지도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지도안] 감동이 있는 STEAM 발표회  (0) 2012.10.21
합창관련 보고서  (0) 2010.08.11
사랑, 돌아오라 소렌토로  (0) 2010.08.11
보리밭  (0) 2010.08.11
오 솔레미오  (0) 2010.08.11